콘텐츠를 구독하세요

새로운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

질문

        아빠가 큰 수술을 세 번이나 받았어요. 병원에서는 더 이상 술을 마시지면 위험하다고 했어요. 엄마가 속상해서 전화를 했어요. 아빠가 어제 저녁 술을 마셨데요. 처음으로 아빠에게 소리를 질렀어요. 이제 그만하고 싶어요. 더 이상 버틸 힘이 없어요.

답변

         먼저 질문자님을 위로하고 싶습니다. 삶의 무게가 느껴집니다. 아버지에게 소리를 질렀다는 사실로 자책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버지도 아마 아실 거예요. 딸이 아빠를 사랑하니까 걱정돼서 그런 거라고.

         엄마가 딸에게 전화를 했다는 사실은 여러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딸에게 도움을 요청하신 것 같아요. 아버지가 술을 마셨다는 사실을 정보로서 알려준 것은 아니겠지요.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부탁하셨다면, 질문자님의 어깨는 무겁습니다.

         어머니의 전화를 받고 곧바로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어 소리를 질렀다는 것은 질문자님이 어머니를 도와줬다는 의미가 있어요.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아무리 말해도 소용 없으니까 딸에게 도와달라고 하신 겁니다. 해결사 역할을 하신 거예요.

         아빠에게 소리를 지르고 나서, 질문자님이 느끼는 감정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질문자님은 나에게 “아빠가 술을 마셔서 실망스러워요.”. “아빠가 술을 마셔서 정말 화가 나요.”라고 말하지 않았어요.

         질문자님은 “이제 더 이상 못하겠어요. 버틸 수 없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질문자님이 현재 상황의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감당할 수 없는 무게가 느껴집니다.

         건강을 챙겨야 할 때에, 술을 마신 아버지가 계십니다. 딸에게 도움을 요청한 어머니가 계십니다. 질문자님은 부모님을 돌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을 돌봐줄 사람이 없습니다. 자신을 돌보지 않는다면, 무너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버지가 병원에서 세 번의 수술을 받으시는 동안, 질문자님은 병원 밖에서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내셨을까요. 아버지는 아버지 대로, 질문자님은 질문자님 대로 힘든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질문자님은 어떻게든 아버지를 살려보고 싶으신 거예요. 그 안에는 진심 어린 사랑이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도 자신을 돌봐주세요. 병원 밖에서 걸어다닌다고 해서 멀쩡한 게 아니에요. 두 발에 모래 주머니, 어깨에 쌀 가마니 짊어지고 걸어다니면 온몸이 상합니다. 무거운 짐을 내려 놓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살 수 있어요. 어떻게 돌보라는 말인가 궁금하실 겁니다.

         자녀가 부모님를 책임지는 건 당연하지만, 지금 질문자님에게는 다른 말을 하고 싶어요. 부모를 책임지지 마세요. 부모님에 대한 모든 책임과 의무를 예수님께 떠넘기세요. 그리고, 홀가분해지세요. 말처럼 쉽지 않을 거예요.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이를 악물고 해내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이나마 자신을 되찾을 수 있어요.

         비유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급류에 휩쓸린 사람을 구하려면, 물살 밖에 있어야 합니다. 앞뒤 생각 안하고 구해준다고 물속으로 들어가면, 물살에 같이 떠내려갑니다. 급한 마음에 물에 빠진 사람에게 나오라고 소리를 질러보지만, 소용 없습니다. 목이 쉬도록 소리를 질러도 급류에서 휩쓸린 사람은 혼자 나올 수 없습니다.

         물밖으로 소리를 질러야 합니다. 구해줄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예수님께 살려달라고 소치치세요. “우리 아빠 엄마 살려달라”고 목이 쉬도록 소리지르세요.

         예수님이 “내가 책임지겠다”고 말씀 한 마디만 해주시면, 질문자님은 자신의 삶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부모의 자리를 빼앗지 마시고, 딸의 자리로 돌아가세요. 부모님은 하나님이 책임지십니다. 자식된 도리를 하지 말라는 게 아니에요. 최선을 다해 부모님을 돌봐주세요. 하지만, 지금과 같은 방식은 아닙니다.

         질문자님을 먼저 돌봐주세요. 주님께 넘치는 사랑을 받으세요. 기도 시간 만이라도 모든 책임을 주님께 떠넘기고 잠시 쉬세요. 그래야, 부모님을 오랫동안 돌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콘텐츠

치유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구독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