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김유비닷컴

나를 치유한다

수업 소개

내가 나를 치유한다

 

나는 오랜 시간 상처받은 채로, 자신을 방치하며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후에도, 나는 여전히 상처로 고통받았습니다. “복음으로 부족한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에 상담과 심리학 분야를 기웃거렸습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포기할까 걱정스러우셨던지, 깊은 어둠 속에 있던 나에게, 작은 불빛 하나를 보여주셨습니. 내가 작은 불빛 하나, 궁극의 치료자, 예수님을 당신에게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1강

치유의 프로세스

정확한 진단은 정확한 치유의 첫걸음입니다. 복음적인 관점에서 상처를 정의할 있어야, 복음적인 치유가 가능합니다. 강의에서는, 상처와 치유의 복음적인 개념을 제시하고, 성경적인 치유가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서 전개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2강

예수님과의 상호작용

우리 안의 결핍은 예수님과의 상호작용을 왜곡시킵니다. 왜곡의 렌즈로 예수님을 바라보면, 예수님을 오해합니다. 온전한 예수님이 아니라, 왜곡된 예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수업에서는, 예수님을 오해하는 9가지 패턴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에 대한 복음적인 대안을 제시합니다.

3강

원가족의 영향력 – 부모

상처 없는 가정은 없습니다. 상처의 고통은 진공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나타난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과거를 무시하거나, 과거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수업에서는, 어린 시절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면서, 자신 안의 결핍의 맥락을 그려보고, 자신의 상처를 새로운 관점으로 들여다봅니다.

4강

원가족의 영향력 – 출생순서

수업은 원가족의 영향력, 번째 강의입니다. “나와 부모 관계뿐만 아니라 형제자매 사이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다룹니다. 형제자매는, 개인 안의 열등감과 우월감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자신이 어느 지점에서, 왜곡되어 있는지를 분명하게 인식할 있다면, 예수님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을 있을 것입니다.

5강

왜곡된 나

수업은, “나를 치유한다” 연속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 수업입니다. 이미 수강을 완료하셨더라도, 반복해서 수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수업에서는, 자신을 파괴하는 12가지의 대표적인 왜곡을 개념화해서 살펴보고, 자신에게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6강

치유노트 사용법 – 전반부

전반부의 수업은, 상처를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치유 노트에 담아 정리했습니다. 치유 노트를 활용하면, 자신 안의 상처를 반복적으로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치유 노트 전반부에서는, 상처를 인식하는 과정까지만 다룹니다. 이후의 강의에서는, 상처를 돌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7강

치료적 핵심 메시지

사람마다 자신 안에핵심 왜곡 존재합니다. 핵심 왜곡은 수많은 곁가지로 퍼져나가면서, 진실 같은 거짓말을 쏟아놓습니다. 핵심 왜곡은, “치료적인 핵심 메시지 대응해야 합니다. 수업에서는, 각자에게 개별화되고 최적화된치료적 핵심 메시지 찾아내서, “핵심 왜곡 대응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8강

왜곡의 치유

왜곡에서 벗어나려면, 왜곡의 주장에 순응하면 됩니다. 왜곡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복음적 진실을 처방해야 합니다. 수업에서는, 전반부 수업에서 제시한 12가지 왜곡의 리스트를 복습하고, 왜곡을 치유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9가지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9강

정서의 결핍

사랑받지 못한 사람은, 예수님의 사랑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힘을 다해 예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려고 애를 쓰지만, 정작 자신은 한없이 외롭고 쓸쓸합니다. 믿음의 부족이 아닌, 정서의 결핍입니다. 수업에서는, 정서의 결핍을 인정하되, 결핍의 지배를 받지 않고, 복음으로 정서를 돌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10강

감정의 정의

복잡한 감정으로 예수님을 만나고 있는 사람은, 감정을 분별해야 합니다. 감정을 분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경이 감정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감정의 복음적인 정의를 제시합니다. 감정을 분별할 수 있다면, 예수님 안에서 온전한 감정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11강

감정의 분별 – 전반부 

수업의 제목은감정의 폐기 아니라감정의 분별입니다. 감정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분별하고 돌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업에서는, 12가지의 감정의 왜곡을 살펴봅니다. 감정 왜곡을 무조건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왜곡의 지점을 정확히 살펴서 감정을 분별하고 돌보는 것입니다.

12강

감정의 분별 – 후반부 

수업의 제목은감정의 폐기 아니라감정의 분별입니다. 감정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분별하고 돌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업에서는, 12가지의 감정의 왜곡을 살펴봅니다. 감정 왜곡을 무조건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왜곡의 지점을 정확히 살펴서 감정을 분별하고 돌보는 것입니다.

13강

감정의 치유 

은혜를 받으면, 열등감이 사라진다라는 말은 진실이 아닙니다. 왜곡입니다. 감정의 속성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온 말입니다. 복음은 말합니다. “은혜를 받으면 받을수록, 열등감이 깊어진다.” 수업에서는, “열등감이라는 감정의 속성을 분별하고, 감정을 치유하는 복음적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14강

치유의 비결

상처의 고통이 심한 사람은, 확실한 해법, 즉각적인 처방을 원합니다. 하지만, 마음이 조급하다고 비법이나, 방법론을 위주로 접근하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나 역시도 방법론을 제시했지만, 내가 본질적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는 따로 있습니다. 궁극의 치유는, 예수님과의 온전한 관계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치유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성령님의 “생명력 있는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절대로 실패하지 않습니다. 

15강

치유노트 사용법 – 후반부

치유 노트후반부수업에서는, 상처를 돌보는 과정을 노트에 적어보겠습니다. 치유 노트는 언제든 반복해서 활용할 있습니다. 노트 활용법을 설명하면서, 지난 모든 강의를 간단하게 요약하겠습니다. 수업을 끝으로, “나를 치유한다수업은 완강입니다

Pin It on Pinterest